무제

OBS로인터넷 방송(스트리밍) 꺠알 팁

슬랭크 2016. 12. 9. 04:40
반응형

요즘 아프리카tv 유튜브 트위치tv등 인터넷 방송이 많이 활성화 되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컴퓨터가 안좋아서 못한다고 생각 하시는 분이 많은데

완전 좋지는 않더라도 50~60만원 정도의 컴퓨터 정도면 방송(스트리밍) 서비스를 

할수 있다고 생각하여 방송 설정이 서투신 분들을 위해 이글을 씁니다.


물론 돈이 많으시다면 i7에 빵빵하게 맞춰서 돌리는게 좋지만 ㅎ

설정만 잘 하면 지금 여러분이 가진 cpu도 방송이 가능하다는걸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다른 기본적인 방송법은 인터넷을 조금만 뒤지면 너무나 많기에 생략하겠습니다.


Cpu: a10-5800k (4.2오버)

Gpu: gtx 1060 3g

램 :  ddr3 4g 2개 

모니터 2대 (하지만 1대만 사용중.. 이유는 본문에)

※2013~2014년도 쯤 그래픽 카드 없이 50만원 조금 안되게 구입한 pc입니다.

 지금은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여 약 75만원 정도 하지만 궂이 gtx1060까지는 필요없고

 현재 저정도 사양의 pc를 구매하면 중고로 50만원대 초중반으로 맞출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제 제 cpu는 amd에서 나온 apu로 타 cpu에 비해서 성능 보다는 내장그래픽의 성능을 앞세워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작은 돈 으로 그나마 좋은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제작한 cpu 라 생각됩니다.


트위치는 720p로 송출하자.


제 사양만 보시면 저 cpu로 방송을 할수 있을까 생각 하시겠지만 의외로 

현재 트위치tv에서 720p 60fps 비트레이트 5000으로 오버워치 최하옵 80프레임밑으로 떨어지지 않고 방송하고 있습니다.

 





말이 나온 김에 왜 1080p로 방송을 하지 않느냐? 라고 궁금 하실텐데 저도 처음에는 1080p로 송출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방송을 하는데 컴퓨터나 웹사이트를 통해 트위치에 들어가 시청을 하면 방송리스트에 잘 뜹니다.

But 모바일 앱 에서는 방송리스트에 전혀 뜨지 않습니다.(왜 그런지 저도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방법을 찾다찾다 겨우 알아낸게 720p 로 방송을 송출하면 모바일 리스트에 뜬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인코더는 x264를 쓰지말고 그래픽카드 인코더를 사용합니다.


A10-5800k 로는 오버워치만 실행해도  cpu점유율 60~80은 사용합니다..

거기에 x.264로 인코딩 해버리면 게임도 할수 없고 방송도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래픽 카드 인코더를 사용하여서 인코딩을 했습니다..

꼭 1060 까지 필요없습니다 낮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내장 그래픽에 모니터 연결하지 마세요


일주일 전 까지만 해도 오버워치를 스트리밍 한다는건 제 사양으로 절대 가능하지 않을 거라 생각 했습니다.

이미 여러번 시도를 해 왔지만 방송을 하면서 최소 60프레임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하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60프레임 밑으로 떨어지니 게임을 하기 너무 힘들어서 그냥 포기 하고 있던중...


방송할땐 내장그래픽 활성화하세요!:http://cafe.naver.com/fx8300.cafe?iframe_url=/ArticleList.nhn%3Fsearch.clubid=28173877%26search.menuid=63%26search.boardtype=L


이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따라해보고 싶었지만 OBS에서 아무리해도 제 내장그래픽으로 인코딩을 하지 못하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포기를 하고 있던중 밑에 주의사항을 읽게 되었습니다.


-------------------------------------주의-----------------------------------
모니터를 연결하지 마세요.
방송을 하지 않을 때는 메모리 0MB, 방송중일 때는 105MB메모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모니터를 연결하면 기본적으로 100~200MB를 먹고들어갑니다.
내장그래픽은 시스템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니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마세요.
EFI설정에서 내장그래픽에는 128~512MB사이로 할당해주면 될 듯합니다.
-----------------------------------------------------------------------------

당시 저는 2 모니터를 쓰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코딩도 그나마 빵빵한 제 그래픽 카드로 인코딩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뭐가 문제 였을까.... 


제 모니터 1대는 그래픽카드에 다른 한대는 메인보드에 연결이 되어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방송을 하던 무엇을 하던 모니터 1개보다 2개가 훨씬 편합니다.

그런데 제 서브 모니터가 D-SUB 케이블을 쓰는 모니터로 그래픽 카드에는 연결이 불가능해서 

메인보드에 연결을 한후 바이오스에서 내장그래픽을 활성화 하고 연결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억지로 내장그래픽을 활성화 한후 메모리를 할당하여

방송을 하기만해도 벅찬 애 한테 모니터 한대를 더 돌리라니 ㅠㅠ.....

미안한 마음에 쉬게 해주었습니다. 내장 그래픽으로 돌리던 모니터를 빼고

내장 그래픽을 꺼주었습니다.


듀얼 모니터일때는 메인 모니터에 게임(full화면)

서브모니터에 대쉬보드,채팅창,obs 이렇게 켜두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1대가 된 지금.. 오버워치(full) 백그라운드에 obs 달랑 이거밖에 안켜놓습니다....

전체 화면으로 게임을 해서 뒤에 obs 말고 다른걸 켜도 쓸모가 없습니다...

그럼 대시보드 관리랑 채팅창은 어떻게 보느냐? 모바일 app을 이용합니다

트위치tv는 어플 자체에 대쉬보드 관리랑 채팅창을 볼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세팅을 하기전엔 방송을 키고 오버워치를 하면 최소 프레임 30~40 이고 계속 왔다갔다 거려서 게임을 할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세팅을 바꾼 후 최소 프레임이 80까지 올라가 아주 좋은 환경에서 방송,게임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오버워치 옵션에 최대프레임 80으로 해놔서 최소 프레임이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제 유튜브에 업로드 된 영상입니다.

720p 60fps 5000bps 로 방송을 한 것을

720p 60fps 3000bps .mp4 로 인코딩 하여 유튜브에 올린 영상입니다.





i7이면 cpu 걱정 하지않고 그냥 방송 하면 되겠으나...

낮은 CPU사양으로 그나마 최적의 방송을 할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신의 cpu랑 비교 가능하게 파스점수도 올리고 싶었지만 다시 돌려야 하기에... 요청하면 올려드립니다..


팁이라 할꺼 까지 없고 뻘글이고 글도 잘 쓰지 못했지만..

읽어주심에 대단히 감사합니다.